집단에너지정보넷

전체검색

집단에너지동향

  • Home
  • 집단에너지동향
  • 국내뉴스

국내뉴스

  • Home
  • 집단에너지동향
  • 국내뉴스

인천 송도열병합 사업허가 첫걸음 무난

게시물 상세보기 목록
Name 관리자
Date 2024-07-17
Views 315
Link https://www.e2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10546
Origin 이투뉴스

인천종합에너지, 주민설명회 열고 시민에 건설필요성 홍보
​​​​​​​대부분 열수요 증가에는 동의…열병합 건설에는 의견 갈려 

 

인천 송도열병합 건설을 위한 주민설명회에서 인천종합에너지 관계자가 주민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추진되는 500MW 규모의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위한 본격적인 발걸음이 시작됐다. 처음 열린 주민설명회에서 일부 시민은 반대의견도 냈으나, 전반적으로 늘어나는 열수요에 대응이 필요하다는 점에 동의를 표하는 등 무난한 출발을 보였다는 평가다.

인천종합에너지(대표 전태현)는 10일 인천 송도 본사에서 주민설명회를 열어 500MW 규모의 신규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위한 지역주민 설득에 나섰다. 앞서 산업통상자원부에 송도국제도시의 지역난방 공급능력 확충 및 바이오 클러스터 에너지 공급을 위한 집단에너지사업 변경허가 신청에 따른 후속조치다.

새로 추진하는 열병합발전소 설비용량은 전기 500MW, 열 297Gcal/h 규모로, 가스공사 인천LNG인수기지 서쪽 끝단 2만평 가량의 부지에 들어설 예정이다. 허가를 득하면 환경영향평가를 거쳐 2027년 2월 착공, 2029년 12월쯤 완공한다는 목표다.

인천종합에너지는 송도신도시 열병합발전소 추가 건설은 이 지역 열수요가 급증하는 데 따라 안정적인 열공급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2023년 84만Gcal 수준이던 열수요가 2036년 179만Gcal로 2배 넘게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는 것이다.

실제 공급세대 역시 송도국제도시 개발이 속도를 내면서 작년 12월 8만2000세대에서 오는 2036년까지 12만3000호(오피스텔 포함)로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삼성바이오 등 바이오특화단지에 입주하는 대형업체의 열수요만 연간 34만Gcal로, 공동주택 5만2000세대 분량에 달한다고 부연했다.

신규 열병합발전소가 들어서지 못하면 103Gcal/h 규모의 PLB(열전용보일러) 5기를 추가로 건설해야 하고, 신규부지(7000평)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더욱이 보일러는 열병합발전소에 비해 오염물질 배출이 많은 데다 생산원가도 높아 열요금이 급등할 수 있다는 우려를 표시했다.

 

열전용보일러(PLB) 대체건설 시 수급 전망 및 열공급능력

 

이에 대해 주민들은 일단 송도지역의 열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사전에 공급능력 확충이 필요하다는 데는 대부분 의견을 같이 했다. 다만 일부에서는 전기공급을 위해 과도하게 열수요를 늘려 잡은 것이란 의심을 내비치기도 했다.

여기에 일부 인천종합에너지 직원이 주민자치위원회에 참여하는 것은 물론 일부 아파트단지에 선물공세를 펼치는 등 우호적인 발전소 건설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편법을 동원하고 있다는 비판도 등장했다. 반면 인천종합에너지는 이전부터 진행해 온 사회공헌활동 차원에서 지역행사를 지원하는 한편 주민이 모인 자리에서 열병합발전 홍보 활동을 벌인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열병합발전소 신설 필요성에 대해선 주민의견이 엇갈렸다. 일부에선 “적은 비용으로 PLB만 추가로 건설해도 열공급이 가능한데도 많은 이윤 창출을 위해 대형 발전소를 지을려고 한다”고 꼬집었다. 하지만 다른 시민들은 “보일러의 경우 오염물질 배출이 열병합발전보다 훨씬 많은 만큼 과도하게 늘리면 안된다”며 우회적인 찬성 입장을 보였다.

인천종합에너지의 송도 열병합발전소 추진이 본격화됐지만 주민들의 반대민원을 넘어서야 하는 것은 물론 인천시·시의회 동의, 산업부 허가 등 아직은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지적이다. 다만 발전소 신규 건설에 대해 반대 목소리가 등장했지만 무조건적인 반대가 아닌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시민의견도 적잖게 제기되는 등 비교적 순조로운 출발을 했다는 평가도 나온다.

(44543) 울산광역시 중구 종가로 405-11

(성안동, 에너지경제연구원)


전화 052-714-2114

COPYRIGHT BY 2017 KIENERGY.NET ALL RIGHTS RESERVED.